삶에 도움이 되는 글

사람의 존엄성 과 품위를 갖추기

열정의 발견자 2023. 6. 29. 06:40

사람의 존엄성 과 품위를 갖추기


사냥 시대에, 누군가가 화가 나면, 그들은 돌을 던졌습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만약 누군가가 극도로 화가 나면, 그들은 칼을 뽑았습니다. 미국 개척 시대에 그들은 총을 뽑았습니다.
하지만 현대에는, 누군가가 화가 나면, 그들은 언어 폭탄을 던집니다. 인격을 떨어뜨리는 모욕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생각이 옳다고 하더라도,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표준에서 벗어났다면, 그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탈선입니다.

스페인 속담에 "화살은 마음을 찌르고, 거친 말은 영혼을 찌릅니다." 화살은 육체적인 상처를 줄 수도 있지만, 거친 말은 영혼에 상처를 남깁니다.
탈무드에는 혀에 대한 비유가 있습니다. 어느 날, 한 왕이 두 명의 야유꾼을 불렀습니다. 한 조련사에게 "세상에서 가장 악한 것을 가져오너라"고 하고, 다른 조련사에게 "가장 덕 있는 것을 가져오너라"고 했습니다.  두 명의 야유꾼들은 전 세계를 여행했고 몇 년 후에 그들이 발견한 것을 발표하면서 왕에게 돌아갔습니다. 흥미롭게도, 두 사람 모두 "혀"를 답으로 제시했습니다.

일단 단어가 말해지면, 그것들은 공기 중으로 사라진다고 생각하는 것은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말의 참다운 삶은 그 순간부터 시작됩니다.
만약 글쓰기가 종이에 사용되는 언어라면, 단어는 공기에서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허공에 쓰인 단어들은 지워지거나 찢어질 수 없습니다. 일단 말을 하면, 말은 그들만의 생명력을 가지고 공기를 통해 퍼집니다.

말은 사람의 존엄성을 측정합니다. "품品(입)"이라는 단어에서 "品"라는 문자는 세 개의 "口"(입) 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입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이 사람의 존엄성의 척도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논어에는 혀를 조절하는 것이 고결한 사람의 덕목 중 하나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자군"의 "君"자를 보면 "윤"자 아래에 "口"자(입)가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혀를 조절하는 것이 고귀한 사람이 되는 본질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혀를 조절할 수 있으면 고결한 사람이 되지만, 혀를 잘못 쓰면 그저 평범한 사람으로 전락합니다.
공자는 "말을 해야 할 사람에게 말을 걸지 않으면 그 사람을 잃게 됩니다. 말을 걸면 안 되는 사람에게 말을 걸면 할 말을 잃게 됩니다."

유명한 영국 작가 조지 오웰은 "생각은 언어를 타락시키고, 언어는 생각을 타락시킵니다."
거친 말을 자주 사용하면 생각이 오염되고, 그 오염된 환경에서 자신과 함께 살 수밖에 없습니다.
말할 필요가 있지만 침묵을 지키고 있을 때, 백 번 중 한 번은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할 때, 백 번 중에 구십구 번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말이 입을 떠나면 책임의 망치가 그들을 기다립니다.
진심 어린 칭찬을 하는 것은 좋지만, 한 사람이 뽐내려고 하면, 다른 사람은 그것을 싫어하게 됩니다.

공허한 자랑은 누군가를 한 번 속일 수 있지만 두 번 속일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의 존엄성은 오직 좋은 의도를 갖는 것에만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실행에 옮겨져야 합니다.
남 앞에서 할 수 없는 말은 뒤에서 해서는 안 됩니다.
낮은 톤의 목소리는 흥분된 목소리보다 더 큰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용기는 압박 속에서 나타나는 존엄성입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사람의 존엄성은 결코 결점을 보이거나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 결점과 실수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서 드러납니다.
위엄 있고 실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멋쟁이가 되시기 바랍니다